2008년 01월 07일
과거사위원회들에 전화를 걸어봤습니다.

어제 올린 과거사 관련 14개 위원회 폐지를 반대합니다.라는 글에 많은 분이 여러 의견을 전해주셨습니다. 덕분에 daum에서 시작한 폐지반대청원 서명란은 메인에도 노출되어 이제 서명인이 1600명을 넘어서고 있네요.

그래서, 같은 의견을 가진 사람들의 서명을 수집한다는 일에 대해 새삼 다시 생각을 해봤습니다. 이 생각에 동의하는 사람들이 이만큼 있다는 근거를 만들었다면, 그 다음은? 어떤 일에 대해 생각해서 그에 대해 의견을 주장하고 서명을 모으긴 했는데, 이 다음은 어쩌면 좋지? 조금이라도 더 이 서명들을 유의미하게 하려면 이제 어떻게 해야 돼?

그건 아직 모르겠습니다. 얼마나 더 서명이 모일지 모르지만, 만일 좀 더 많이 서명이 모인다면 어딘가에 힘을 보탤 수 있을지도 모르지. 라고 생각해요. 서명 자체만으로도 저나 서명자분들에게는 이 문제를 알고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의미가 있었겠지만요.

오늘 오후에 과거사위원회들에 전화를 걸어봤습니다. 인수위의 폐지의사가 밝혀진 지금 과거사위원회의 입장과 향후 방침에 대해서 들어보고 싶었어요. 현장분들이고 당사자분들이니 좀 더 제대로 된 정보를 얻을 수도 있겠다 싶었고요. 아래에 질문과 답변의 요지를 정리합니다. 통화 중 메모에 의존한 것이라 토시 하나까지 안 틀리는 건 아니고, 실지 통화 내용을 많이 요약하긴 했지만 개요는 거진 다 옮겼어요.


▶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2009년까지는 괜찮다."
Q. 이명박 당선자 대통령 인수위가 14개 과거사위원회를 폐지하겠다고 하는데요, 정말로 없어지나요?
A. 아니오, 그렇지 않습니다. 안 없어져요.

여기서 일단 정신 멍. 준비했던 질문들이 말끔히 필요없게 되었습니다.

Q. ..네!? 진짜요? 그럼 이런 기사내용은요?
A. 저희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2005년 과거사진상규명특별법에 의해 설립되어 특별법에 따라 4년간, 2009년까지 활동하게 되어있습니다.

재차 멍. 어어랴. 나 뻘언론에 낚여서 캐삽질한 거? 하면서도 대단 반가운 말에 마음이 확 밝아졌습니다. 너무 반가운 말이라 다시 물어봤지요.

Q. 그렇다면 기사내용과는 달리, 인수위나 대통령이 뭘 어쩌든 2009년까지는 위원회의 활동이 확실히 법으로 보장되어 있다는 말씀이지요? (웃음)
A. '특별법상으로는' 그렇습니다. (웃음)

Q. 그럼 다른 13개 과거사위원회도 마찬가지로 특별법에 의해 보호되고 있나요?
A. 아니오. 각 과거사위원회는 각 해당 특별법에 의해 활동시한 등이 정해져 있습니다.

몇 가지가 분명해졌습니다. 각 과거사위원회는 각 특별법에 의해 활동내용과 활동시한이 규정되어 있다는 것. 그리고 특별법이 발효 되는 동안에는 위원회의 존속이 보장된다는 것. 무엇보다도 '당장 인수위에 의해 곧 과거사위원회가 없어지게 되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 당연한 이야기지만, 특별법에 의해 위원회의 활동시한이 정해져 있다는 것은 이 통화를 통해 처음 알게 된 것이었어요.


▶ 친일 반민족행위자 재산조사위원회 "2011년까지 활동이 보장되어 있으나 향후 추이를 보아야 할 일."
그런데, 여기서는 조금 더 신중한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Q.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조사위원회의 활동시한은 언제까지인가요?
A. 저희도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처럼 활동기간이 4년인데, 저희는 2007년부터 시작해서 2011년까지 활동합니다.

Q. 특별법에 의해 활동이 보장되어 있으니 적어도 법으로 정한 활동기간 내에는 위원회의 폐지를 걱정하지는 않아도 되겠죠?
A.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Q. 네? 어째서요?
A. 특별법으로 정해진 것이라고 해도, 정부에 의해 변동이 있을 수 있기에 그렇습니다.

Q. 이전 정부에 의해 만들어진 특별법이라도, 다음 정부에서 뒤집거나 없애거나 할 수 있는 건가요?
A. 가능합니다.

Q. 어떻게요?
A. 국회를 통해 특별법 자체를 폐지, 다시 말해 해당 특별법을 폐지하는 법을 만들면 그럴 수 있습니다.

Q. 특별법을 없애는 법을 또 만든다는 게.. 쉬운가요?
A. 간단하지 않지요. 저희도 지금은 일단 추이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전 정부에 의해 만들어진 특별법이니까 다음 정부에서는 손 못댄다,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특별법을 폐지하기 위한 법'을 만들면 기존 특별법을 철거할 수 있다는 말에 다시 긴장감이 들었습니다.


▶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 "여론이 그렇게 되겠어요?(웃음)"
여기서는 먼젓번 걸었던 통화 내용까지 덧붙여서 향후 전망에 관해 물었습니다. 문답내용은 먼젓번 통화들과 큰 차이가 없었어요.

Q. 제주4.3사건진상규명및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의 활동 시한은 언제까지인가요?
A. 저희는 따로 활동시한이 없어요. 4.3 사건 관련한 것들이 해결될 때까지 위원회는 존속됩니다.

Q.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나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조사위원회에서는 이러이러하게 말씀하시던데, 폐지가 우려되시진 않나요?
A. 폐지가 된다면 여야합의에 따라서 법이 폐지되거나 할 텐데.. 어디 여론이 그렇게 되겠어요?(웃음)

낙관적인 말씀에 저도 조금 더 안심하는 마음이 되었습니다. 그렇죠. 여야 국회의원들이 '그래 폐지하자'라면서 뜻을 모을 리도 없고, 최소한 과반수 의석이 찬성하지 않는 바에야..
..과반수?

여기서 여러분께 무서운 말씀 한 가지.
곧 4월 총선, 국회의원 선거가 다가옵니다.


▶ 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위원회 "아직 처리 못한 것이 2000여 건"
전화통화를 거듭할수록 정보가 늘고 생각할 거리도 늘었습니다.

Q. 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위원회는 어떤 특별법을 근거로 활동이 보장되고 있나요?
A. 2000년도 제정된 '민주화 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입니다.

Q. 특별법 폐지로 인한 위원회 폐지는 우려되지 않는지?
A. 특별법에 의한 것이므로, 폐지하겠다면 폐지 절차를 국회에서 폐지 법안을 만들어서 통과시켜야 하지요.

Q. 곧 총선이 다가오는데, 국회의원 다수가 폐지 법안에 찬성한다면..
A. 그렇지요. 총선 결과에 의해서 그렇게 된다면 폐지가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Q. 그게.. 정말 그럴 수도 있을까요?
A. 만일 정말로 폐지로 가닥이 잡힌다고 하더라도, 지금 저희가 아직 접수만 받고 처리하지 못한 민주화 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 건이 약 2000여 건 남아 있습니다. 국가가 '이런 사람들 접수해라'라고 해서 접수를 받았는데, 그렇게 손바닥 뒤집듯 단번에 없던 일로 만들기는 어렵지 않겠습니까?

아까 특별법으로 활동시한이 보장된다길래 잠깐 위기감이 가시는 듯 했는데, 그게 그렇지가 않네요. 대통령 인수위원회라고 저 과거사위원회들이 특별법에 의해 설립/운영 되고 있는 줄 몰랐겠어요? 그럼에도 '없애겠다'고 말하고 있던 거라고 생각하니 황당합니다. 무슨 깡일까요. 아마 총선도 국회장악도 이미 끝났다고 생각하는 거 아니려나요.




여기까지의 문답을 어떻게 읽으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아는 게 별로 없어요. 어떤 분들이 보시기엔 참 무작스럽고 애먼 짓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아마도 많은 분들이 저만큼 '잘 모르실' 거라고 생각해요. 잘 모르니까 더 잘 알게 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사는 우리나라, 우리 사회 이야기니까요.

그래서, 오늘의 전화통화내용을 통해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다음과 같습니다.

1. 각 과거사위원회는 각 특별법이 유지되는 한 활동이 보장된다.
2. 특별법은 국회를 통해 폐지법안이 만들어질 수 있다.
3. 폐지법안 만드는 건 국회의원들이다.
4. 그니까 총선 때 잘하자.


통화에 응해주신 분은 민원실 담당자분도 있고 무슨 과장님도 있고 그랬는데, 모두 친절하고 상세하게, 그리고 신중하게 질문에 응대해주셨습니다. 또 의문 생기면 전화하라고 하시더라고요. 지금 보니 daum 쪽 서명이 2700을 넘어가고 있네요. 잊지 말아주세요. 정말로 과거사위원회들이 앞으로도 존속하여 활동을 이어가길 바라신다면, 꾸준히 반대하며 4월 총선에 신경씁시다. 꼭.




by laystall | 2008/01/07 19:25 | 02 | 트랙백(3) | 핑백(2) | 덧글(21)
트랙백 주소 : http://laystall.egloos.com/tb/356669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Cafe: Que se.. at 2008/01/07 23:08

제목 : 아래에 이어
과거사위원회들에 전화를 걸어봤습니다.결론은 '아직은 폐지 안 한댑니다'. '아직은'이 되게 걸리긴 하지만 그래도 당장 없앨 계획은 없나 보군요. 근데 인수위는 무슨 배짱으로 멀쩡하게 있는 위원회를 폐지 하네 마네 설레발부터 친답니까? -_- 아님 친일 골수 우파 어르신들을 위한 애프터 립 서비스? 잃어버린 10년이니 어쩌니 하도 엄살을 떨어 대서 '옛다 한번 해보렴'하고 넘겨 주니까 기껏 하는 짓이 이거랍니까? 하는 짓들이 꼭......more

Tracked from capcold님의 블로그님 at 2008/01/08 08:10

제목 : 과거사 청산의 사업성을 홍보해야 한다
!@#… 이명박 정부(를 준비하는 인수위원회), 과거사 관련 14개 위원회 폐지 예고. 위원회의 역할이나, 그것을 없애겠다는 발상에 대한 정당한 분노야 뭐 다른 분들이 더 잘하실 듯 하니, 약......more

Tracked from 별소리의 엄마쟤흙먹어 at 2008/01/08 17:51

제목 : 과거사 위원회 폐지에 대해서 추가 - 총선 때는 신..
과거사위원회들에 전화를 걸어봤습니다. ← laystall님의 블로그에서 트랙백 좀 기가 막힙니다. 이제 보니 과거사 위원회는 활동기간이 특별법으로 보장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인수위가 폐지시킨다고 설레발을 치는 걸까요? 간단한 얘깁니다. 폐지시킬 법안을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물론 전 이명박한테 투표하지는 않았지만, 경제 살리라고 뽑아놓으니까 벌써부터 기득권 챙기는데 혈안이 돼서 법 고치려고 난리군요. 도데체 민생이랑 경제......more

Linked at 아큇..냐항?_? 잡설 : 미.. at 2008/01/08 00:10

... bsp;아니, 애비애미없는 자식도 있다냐?음.. 기사가 섣불이 일찍 나온거라 생각해. 앞으로 더 좋은 정책이 흘러나오길 바란다. 음.. 아닐거야.. 과서사위원회에 전화를 걸어 보셨다네요..>> laystall.egloos.com ... more

Linked at 남쪽계단 : 과거를 두려워 하.. at 2008/01/08 02:14

... 아무 것도 후회하지 않아요 / 아이님의 이글루 뿌리는 하나. 그리고 과거사가 아니라 역사. 지금도 살아 숨쉬는 역사. 추가: 후속편... 과거사위원회들에 전화를 걸어봤습니다. - 債映 / laystall님의 이글루 ... more

Commented by solette at 2008/01/07 19:59
그렇군요... 정말 내년 4월이 더 중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서명하고 왔습니다...^^;
Commented by 룬그리져 at 2008/01/07 20:11
욕보심다...;;
Commented at 2008/01/07 21:00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사은 at 2008/01/07 21:29
서명하고 오는 길입니다. 서명의 수가 3200이 넘었네요. 그래도 다행이다, 하는 생각이 듭니다.
Commented by 이병선 at 2008/01/07 22:23
정말 수고하시네요. 블로그에 좀 퍼가겠습니다. ^^ 페이지는 liviate.tistory.com입니다.
Commented by 루샤 at 2008/01/07 23:03
폐지 안 한다니 맘이 놓이긴 하지만 워낙 지난 정부와 이번 정부 이념이 극과 극이니... 모르겠네요;

아무튼 이번 포스팅도 트랙백 해 갑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
Commented by bibaf at 2008/01/07 23:27
수고 많았네 ^^
Commented by at 2008/01/07 23:31
중요한 것은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이 그런 말을 했나 안했냐입니다. 다른 뉴스들을 검색해 보니 폐지하겠다는 말을 한 것은 분명한 것 같군요. 좀더 사실을 밝혀 이런 말을 한 인수위 대변인을 퇴진시켜야 됩니다. 여기서 멈추면 안됩니다.!!!!!!!
Commented by 無名공대생 at 2008/01/07 23:52
안녕하세요. 핑백 방문을 통해 다시 한번 찾아왔구요. 아고라 서명후에 글을 읽어보았습니다.
음... 일단 법으로 해놓았으니 존속은 하지만 총선 후에는 폐지처리가 될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군요.
사실 이번 투표 결과 보고 매우 암울했었는데... 더군다나 제가 사는 곳은 한나라당 간판만 걸려도 당선되는 동네지만...
저는 제 소신껏 투표할 겁니다. 이번에도 제 소신껏했으니까요...
Commented by 아퀴냥 at 2008/01/08 00:12
링크 했습니다. 더 나아지기 위한 폐지-> 재정비 .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Commented by laystall at 2008/01/08 00:59
solette /
그그금년염. ㅎ. 고맙습니다.

룬그리져 /
욕은요 뭘. 전화응대 다들 친절하시더만요. :)

비공개 /
(긁적) 저는 아는 게 별로 없고 무지하니까, 뭔가 알게 된다면 저같은 사람들에게는 좀 더 잘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어요.

사은 /
지금 보니 4100을 막 넘었네요. 아주 조그만 힘이라도 될 수 있게 좀 더 모였으면 싶어요.

이병선 /
전화 몇 통 한 게 수고는요, 뭘. 근데 알려주신 주소 안 열림..

루샤 /
아뇨. 폐지 안 한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원 포스팅에도 언급했듯이 '과거사위원회가 특별법으로 활동이 보장되고 있다는 걸 모를 리 없는' 인수위가 폐지하겠다고 말하는 건, 말 그대로 폐지법을 만들겠다는 소리와 다름없거든요. 결론은 '아직 폐지 안한답니다'가 아니라, '특별법이 보호해주고 있긴 하지만 특별법 폐지 법안이 통과되면 끝장'입니다. 특별법 폐지법안을 경계하기 위해서 총선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것이고요.

bibaf /
수고는 무슨. 발품이나 뛰었음 또 몰라.

값 /
인수위 대변인만 퇴진시킨다고 해서 해결날 일은 아닐테지요. 지금 중요한 건 과거사위원회 폐지를 경계하기 위한 총선에 대한 대비이겠지 싶어요.

無名공대생 /
정확히 말씀드리면, '특별법을 근거하여 존속, 향후의 활동도 일정시한까지 보장되어 있지만, 만일 총선에서 한나라당 의원들-과거사위원회 폐지에 찬성하는 의원들-로 의석이 들어찬다면, 과거사위원회 특별법 폐지법안은 무난하게 상정/통과되겠지요. 실제로 인수위에서 폐지 운운한 것은 특별법을 폐지하겠다는 의미이겠고요. 소신, 힘내셔요.

아퀴냥 /
만일 인수위나 한나라당에 의한 폐지 및 정비가 된다면, 더 나아질 여지는 극히 적지 싶네요. 그렇지 않을까요?
Commented by 해체 한나라당!!! at 2008/01/08 04:26
이래서 총선이 중요하다는 걸 피부로 느낍니다!!!

정말 지금시기 적극 알려야 할 내용입니다.. 적극

자료좀 퍼가겠습니다..
Commented by 역성혁명 at 2008/01/08 06:53
저는 2009년까지 안심하다는 것을 못 믿겠습니다. 벌써부터 잠설치고있습니다.

Commented by ellouin at 2008/01/08 08:17
휼륭하십니다.
직접 움직여서 정보를 모으고 정리해 주시는 모습이 귀감이 됩니다.

더불어서 블로그의 언론으로써의 기능을 잘 보여주시는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Commented by 후유키 at 2008/01/08 09:34
핑백에서 상세포스팅 올라왔다길래 바로 달려왔습니다.
일단 이번 4월 총선을 뺏기느냐 뺏기지 않느냐에 모든것이 달렸군요.
명박이가 과거사 위원회 폐지 할려고 해도 이번 총선에서 한나라당이 패배만 하면 되는거라, 일단 그렇게 결론이 나있네요.
진다고 해도 2009년까지지만 그렇게 활동하게 놔둘 명박이가 아니니...
이번 총선이 위원회 폐지냐 아니냐 라는걸 모든걸 결정하게 되겠네요.
이번에도 대선처럼 총선도 한나라당쪽으로 넘어가면 이거 아무리 뭐해달라 서명운동 해도 많이 힘들어 질 것 같으니..
이왕 이렇게 된거 위원회 폐지가 반대될때까지 끝까지 한번 가봅시다.
Commented by 고즈넉 at 2008/01/08 09:47
음흠. 과연...-_-

왜 항상 우리들은 사태가 가까이 닥쳐와야지만 정신을 차릴까요; 안타깝습니다.

결국 총선입니까.

최소한 한나라당이 과반수가 되는 일은 반드시 피해야 하겠는데요

수고하십니다. 행동력이 부럽습니다 ^^
Commented by 코걸이귀걸이 at 2008/01/09 00:37

오보를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을 선동(표현 죄송합니다.그러나 글자그대로 임을 깨달아주세요.)하시고,
스테레오타입의 의견을 바탕으로 나름대로 뜻을 고취시킨것은 좋았는데요.

혹시나 그 뜻이 빛 바랠까봐, 오보를 오보라고 당당하게 말씀 못하시고...
인수위가 '안그랬다고는 하지 않았다' 는 조중동식의 논조를 바탕으로 두번째 포스팅을 거시는것은

박바보 시백의 덜떨어진 화법보다 훨씬 저열하고 비양심적인, 어쩌면 시대의 굴곡에 맞게 살아갔던
친일파 무리와 똑같은 행동양식이 아니냐고.

준엄하게 한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정의로운 뜻은 수단과 표현도 정의롭고 올곧아야 할 것입니다.

'비비케이를 여하튼 내가 설립하거나 내가 직접 사기를 친것은 아니지않냐'고 말하는
누군가와 다른 점이 무엇입니까?
Commented by Kana at 2008/01/09 00:56
/코걸이귀걸이

많이 다르죠 , 모든 정보를 위에서 볼 수 있는 사람과 밑에서 그 정보를 받아들이고 나서 살펴볼 수 밖에 없는 사람은 일단 그 차이부터가 크게 다릅니다.

또한 잘못된 정보라고 이래 저래 확인을 거쳐서 수정글을 올리는 행동과 유사한 행동을 저기 계신 분들은 아예 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글에 정의니 준엄이니 이런말 쓰시는거 보아하니 그분들이신거 같은데 함부로 정의니 준엄이니, 역사의 어쩌고니. 올곧다느니 같은 표현을 하질 마세요 정말이지 . 역겨워요.-_-
Commented by laystall at 2008/01/09 01:04
코걸이귀걸이 /
일단 오보라 하신 기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지요.

제가 먼젓번 포스팅에 링크한 기사는 뷰스앤뉴스의 '인수위, 과거사 관련 14개 위원회 모두 폐지키로'라는 기사입니다. 같은 내용, 즉 인수위가 과거사 관련 14개 위원회를 모두 폐지하기로 검토중이라 발표한 사실은 연합뉴스와 다른 인터넷 언론 등에서도 다루어졌고, 이어 제주 4.3 사건 관련 시민단체나 유족 등은 기사에 실린 인수위의 발표에 대해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이 오보라는 정정보도도 없고요.

저것이 오보라 주장하신다면, 그렇게 말씀하시는 근거를 알려주시면 좋겠네요. 저는 지금까지 '이명박 대통령 인수위가 행정자치부 업무보고 후 브리핑을 통해 과거사 위원회 14개를 우선적으로 폐지하겠다고 밝혔다'는 기사를 근거로 이에 반대해왔는데, 코걸이귀걸이님은 어떤 근거로 저 기사를 오보라고 말씀하시는지요?
Commented by SSANG at 2008/01/09 07:40
코걸이귀걸이/ 만약 명바기 인수위가 폐지의도를 가지지 않은 상태에서 언론이 기사화 했다면 당연 언론이나 (전달과정에 따라) 인수위쪽의 오보가 되는 거지.. 어떻게 신문에 보도된 사실에 반응한 시민의 글이 오보라고 할 수 있나? 그런 상식도 없나? ㅉㅉㅉ
Commented by laystall at 2008/01/09 20:45
해체 한나라당!!! /
네. 정말 총선이 어캐될지 원.

역성혁명 /
불안하지요.

ellouin /
고맙습니다. 또 오세요.

후유키 /
투표권이 있으시다면 총선 때 꼭 투표를.

고즈넉 /
네. 그래야지요. 고맙습니다.

Kana /
릴랙스 릴랙스

SSANG /
썅 너도 상식 좀 갖는 게 좋겄다. 상식적으로 익명 반말 막 싸지르고 다니면 일케 욕먹는겨. 글 내용은 차치하고서라도.

코걸이귀걸이님이 오보라고 한 건 기사가 오보라는 말씀인 거 같고, 내 글이 오보라고 한 건 아니니까 니가 잘못 짚었어. 또 와서 답을 하실지 어떨진 모르겠는데, 기다려보자꾸나.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