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20일
포스팅 셋. 그리고 또 방화자들.

▶ 그들의 독서
이 글에서 히요씨는 독서하는 10대가 늘길 바란다고 말한다. 독서는 읽는 이의 자산이 될 것이라는 게 첫 이유요, 또한 독서하는 아이들이 늘어갈수록 독서하는 아이들이 쉽게 고립되거나 홀로 폐쇄하는 일이 줄어갈 것이기 때문에. 그리고 독서를 기반으로 쌓은 이성을 통해 그들 사이에서 연대를 이루어가길 바란다고 말한다.

▶ 교양있는 대학생의 환상
이녁님은 위 히요씨의 글을 두고 '책을 안 읽는 10대'를 적시하는 글이라 말하며, 히요씨의 글을 '요즘 대학생들은 독서가 부족하다'는 통설과 비슷하다고 묶은 뒤 이에 반론한다. 대학생들이 책 안 읽고 교양 부족하다는 통설은 별 의미 없는 비관론이며, 어느 시대에나 있는 젊은이 타박일 뿐이라 말한다.

그 근거로 드시는 것이 좀 난감한데, 이 기사에 인용된 통계그래프다. 대학생들이 한달에 서너권 밖에 책 안 읽는다는 기사인데, 이녁님은 이만큼 책 읽는 다른 직업군이 어딨냐고 하시며 최소한 한국인 평균에 비하면 많이 읽는 편이지 적지 않다 강변하신다. 근데 기사는 끝까지 안 읽으셨는지 어떤지, 기사에는 대학생이 한 달에 읽는 서너권의 책이 어떤 종류의 책인지까지 통계로 제시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가장 많이 읽는 책의 종류는 '성공하는 법을 기술한 처세술(30.8%)'이다.

기사는 이어 그 뒤를 잇는 '대학생들이 주로 읽는 책'을 밝힌다. '시·소설·수필 등의 순수문학(15.0%)', '경제·역사·사회 등 상식분야(8.7%)', '로맨스소설·무협소설·만화 등 단순 흥밋거리(8.5%)' 등이다. 히요씨가 10대들이 읽길 바란다 말했던 인문서 등은 8.7% 정도에 그친다는 이야기다. 이러한데 그래도 본문에 쓰신 마냥 '한국인 평균보다 많이 읽는다'시면 캐난감하다. 이녁님 글 옆에 라이프 로그 보노라면 얼마나 읽느냐보다 어떤 걸 읽느냐가 중요하다는 걸 모르실 분 같진 않은데 그냥 막 난감하다.

이녁님은 계속해서 문과생인 자신과 공대생인 친구분의 예를 들어 각각의 분야에 나름의 조예가 있음을 밝히시며 우리 둘 중 누가 교양이 부족하며 무지하느냐 물으시는데, 여기까지 읽자니 아마 어쩌면 이녁님의 포스팅 전체가 낚시거나 농담이신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만일 그렇지 않은 진담이시라면, 잘라 말해 두 분다 '교양이 좀 부족하신 대학생'이 맞다고 확인해드리고 싶다. 비난하려는 게 아니라 사실을 말씀드리는 것이니 기분 상하지 않으셨음 좋겠네요.

거기다 '책 읽는 교양있는 대학생'을 환상이라시며, 지금의 한국 대학생들은 지극히 정상, 이른바 '교양 없고 무지하고 연대할 줄도 모르는 현재의 한국 대학생들이 미래에 우리나라를 훌륭하게 이끌어 나갈것을 조금도 의심하지 않는다'고 설파하시는데, 뭐랄까. 저도 의심하지 않아요. 근데, 이녁님과 이녁님이 보편적으로 생각하시는 대학생분들이 좀 더 교양을 쌓아주신다면 더 나라를 훌륭하게 이끄실 것 같아요.


▶ 역사인식과 현실인식
실은 이 글을 쓰게 된 계기가 된 글이다. 히요씨 글을 보고, 이녁님 글을 보고, 그리고 ALBINO님의 이 글을 읽게 되었다. 이녁님이 자못 충분하다 여기시는 교양 충분한 대학생들에게 어째서 교양이 필요한지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는 글이라 하겠는데, ALBINO님의 허락도 없이 이런 글의 근거로 트랙백한 것이 죄송스럽다.


그리고 또 방화자들
현재 이오공감에는 또 '소통할 이가 없는가...'란 글이 올라 있다. 또, 라고 한 것은 어김없이 감정적인 대립구도를 만들려 불지르는 자들이 있음을 지적하기 위해서다. 추천글은 '책 대하는 법 밖에 모르는 사람들'과 지적허영 운운, 독서량이 많다는 이유로 누가 매도하겠느냐는 따위의 말들이다. 원문이나 읽었는지 의심스러울 따름이다. 이런 방화자들에 의해 원문은 '까일만한 글'로 탈바꿈 되고, 별 문제 없을 다른 의견마저 '그에 대한 반박글'로 뒤바뀐다. 이 친구들은 원문이건 핑백된 글이건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글이건 그 내용은 아무래도 좋다고 생각하거나, 아니면 얼추 깔 수 있을 거 같으면 아무 생각 없이 거기 코를 처박고 침 흘려대는 게 재미있거나 한 모양이다. 우리 같이 좀 더 생각하며 말을 뱉어boa요.




by laystall | 2007/10/20 03:39 | 02 | 트랙백 | 덧글(11)
트랙백 주소 : http://laystall.egloos.com/tb/344504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이르 at 2007/10/20 04:37
어떤 의도로 '방화'를 비판하셨는지 그 취지는 이해됩니다만 돌려 생각하면 어떤 방식으로 반대 의견을 내야 할 것인지가 애매모호해지는 문제가 있는것 같습니다만.. 그리고 읽어보셔서 아시겠지만 원문글 자체에는 공감하나 일부 내용과 사람들의 댓글의 주 내용에 동의할 수 없어서 트랙백한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결국 님이 소위 방화라고 지칭한 글과 히요님의 두번째 글의 내용은 (다소 심하게 곁길로 빠질지언정) 궁극적으로는 유사한 지점에 이른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기사 내용은 읽어보니 확실히 대학생이 책을 많이 읽는다는 근거가 되진 못하지만 되려 독서량이 부족하다는 근거 또한 되지 못하는 것 같네요. 일단 장르에 관계없이 읽는다 28.2%가 생략되었고 대조군의 독서량이 나와있지 않으니 말이에요. 뭐 이렇게 댓글 단 저만 해도 laystall님이 쓰신 글의 곁가지만 깔작거리는 셈이지만 주 내용에는 현 상황에서 제가 할 수 있는 말이 없어서 생략합니다..
Commented by laystall at 2007/10/20 05:12
이르 /
1. 예의 '방화자' 비판 취지는 이해되나 그러면 어떻게 반대의견을 내야 하는지?
방화자란 말을 이해를 못하셨나본데, 이른바 방화자라 칭한 애들은 원글과 그에 관련된 글이 지향하는 논점을 벗어나 감정적/도발적인 말로 대립구조 조성하고 좋아라하는 애들을 말하는 거죠. 제대로 된 반론이나 논제에 대한 다른 방향의 의견을 내고 싶은 방법엔 애당초 공격성도 없는 남 글에 기생해서 '맞아염 저 뻘글 보센 ㅋㅋ'하는 방법 말고도 제대로 된 거 많아요. 간단하게 말할까요? 관련된 글을 제대로 읽고 이해한 후에, 자신의 의견을 온건하게 개진하면 돼요. 덧글이던 트랙백이던. 반대의견=방화자가 아니란 거 이해가심?

2. 소위 방화자라 지칭한 사람들의 글과 히요씨의 두번째 글의 내용은 결국 유사한 지점에 달하는 거 같다.
히요씨 첫 글은 '이러해서 10대들의 독서량이 늘었음 좋겠다'. 두 번째 글 역시 첫 글의 논지의 연장선에서 교양의 올바른 개념과 교양을 배양하기 위한 독서에 대한 재설명. 공격성 전무에 어조 온건. 방화자 글들은 위 포스팅과 위 덧글에서 말했다시피 '저 뻘글 ㅋㅋ'. 논의에 필요없는 공격성을 띄며 공격/도발적인 어조. 이러한데 궁극에다 유사니 하시면 캐당혹.

3. 저 기사 내용은 독서량이 부족하단 근거 또한 못 되는 거 같다.
그래서 ALBINO님 포스팅에 대한 이야기가 그 뒤에 있지만, 읽고도 그런 소리 하시는 거라면 이것도 난감.

여기서도 저기서도 취지는 이해간다고 말하시는데, 보자니 이르님의 교양혐오는 교양이 상류층의 것이라 생각하시는 것에 근거하고 있는 거 같네요. 교양은 어느 계층의 전유물도 아니며, 오히려 어느 계층의 전유물이 아니기 위해서라도 많은 이들에게 필요한 거예요.
Commented by 이르 at 2007/10/20 06:30
laystall님 /
1. 제가 님의 글에 대한 취지를 이해한다고 말한건 말 그대로 소모적인 대립 관계를 초래하는 '방화'가 아닌 적절한 의견 개진이 필요하다는 취지 그 자체를 이해한다는 것이지 그 외의 나머지 내용들에 공감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리고 그 취지의 방법론적 문제에서 의문이 남아있었기에 굳이 취지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즉슨 laystall님은 저 트랙백된 글들의 주 내용 자체를 방화로 여기시는 건지 아니면 이를 표현하는 방식(저 뻘글 보셈 식의 감정적 표현) 에 있어서 문제가 있다고 느끼시는 건지 아니면 둘 다인지 혹은 이런 식으로 나눠서 생각하는 것 자체가 틀린 건지를 님의 글만으로는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트랙백한 앞의 포스팅을 봐도 그러합니다. 제가 난독증이면 뭐 -_-;). 제가 보기엔 전자의 의미로 여기시는것 같았습니다.

2. 전 님이 방화로 여기는 글들의 주 요지를 소위 식자와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의 간극과 몰이해는 지적 수준의 차이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식자가 그렇지 않은 사람을 대할때 드러나게 되는 태도(지적 우월심 또는 의사 소통 방법을 개선하지 않음)에서 비롯한다는 의미로 읽었습니다. 즉, 저 글의 내용을 '책을 읽지 말자'도 아니고 '책 읽는 사람과 싸우자'도 아닌 그런 식의 의사 소통의 수단을 개선하면 두 그룹은 융화될 수 있다라고 이해했습니다. 그리되면 자연스레 선순환이 이루어지고 궁극적으로는 유사한 지점(연대)에 이른다고 쓴 겁니다. 제 사고관이 이러하기때문에 그런 식으로 해석한 경향을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 저는 제가 쓴 글에서 언급했던 그런 사람이 진짜 제 주위에 있었고 그로 인해 저또한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여깁니다. 그 경우는 친구가 정말 아무런 사심없이 자신의 생각을 말한다는게 느껴져서 절대 거부감을 불러일으키지 않더군요. 그래서 전 앞에서 말한 그 태도를 굉장히 중시 여깁니다. 이는 제가 4번에 쓴 것과 매우 큰 연관이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난삽하게 쓰긴 했지만 제가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는 아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어느 누구도 (위의 전제를 해결한) 독서가 나쁘다라고는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전 그 전제가 해결되지 않은 지식은 되려 두 그룹의 괴리감만을 늘리는 악순환을 유도한다고 생각합니다.

3. 저는 그 기사가 근거가 못된다는 딱 그정도의 의미에서 그런 문장을 썼고 ALBINO님의 건까지 넘어가면 다시 논란의 시작으로 돌아가게 되기때문에, 그리고 저와 laystall님의 사고관 차이(laystall님의 의견이 틀렸다고 말하는게 아니라 말 그대로 사고관 그 자체의 차이로 생각됩니다)가 있기 때문에 현 상황에서 제가 할 수 있는 말이 없다고 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일부는 이녁님이 본인의 포스팅에 단 댓글을 통해 어느 정도는 답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4. 전 교양이 상류층의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인식탓에 사람에 따라 민감하게 느낄 수가 있는 소재이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는 의미에서 쓴 겁니다. 자칫 부주의하면 2번에서 쓴 것처럼 오인받을 소지가 높다는 거죠. 그렇다고 가만히 있을 수는 없지만 그 취지를 실천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그로 인해 생길 트러블들은 어느정도 감수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하고 싶었던 거예요.
Commented at 2007/10/20 06:44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at 2007/10/20 07:4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at 2007/10/20 07:55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류시 at 2007/10/20 10:11
일단 가장 큰 문제는 한국인이 전체적으로 책을 안 읽는다는 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모두가 책을 안 읽는데 그런 분위기에서 10대건 대학생이건 얼마나 책을 읽게 될지가 걱정되지요. 그리고 절대적으로 책을 읽는 수가 부족한 상황에서는 교양을 위한 책을 읽게 되는 경우는 더더욱 적을테니까요.
사실 '어떤 책을 읽어야 교양있는 사람인가'에 대한 문제도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무협지나 기타 흥미위주의 책이 아닌 한은 모두 교양을 위한 독서에 해당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처세술에 대한 책이라도 적어도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문제없이 해나갈 수 있는 교양은 얻을 수 있을테니까요. 뭐 이왕이면 인문사회과학서적을 읽어주는 쪽이 더 좋겠지만요...

그리고 '소통할 이가 없는가...'에 대해서는 '전혀 다른 주제를 들고 와서 시비걸러 왔다'는 느낌입니다. 글을 읽어보니 그건 그 사람의 성격의 문제지, 독서하고는 아무 상관없는 것인데 말입니다. 마치 책을 많이 읽으면 지적허영에 빠져서 잘난척하게 된다는 뉘앙스는 좋은 느낌을 주지 못하더군요.
Commented by 묻지마세요 at 2007/10/20 12:16
저는(적어도 제가 알기로는)대략 대학생만 5,000명 정도가 상주하는 대학 캠퍼스 한구석에
거의 매일 작업하러 나갑니다마는...
뭐 유사하거나 더 큰 규모의 캠퍼스에 가보셔서 중도(중앙도서관)분위기나
마주치는 사람들 대화내용만 들어봐도 아실겁니다.
'교양서'안보는건 대학생들 잘못 아닙니다.
누구하나의 잘못이라기엔 너무 거대한 이야기일 수 밖에 없는 수십수백년간
흘러서 만들어진 지금의 환경과 상황탓이지.
지극히 개인적인 느낌밖에 근거로 댈 수 없어 죄송합니다 마는,
그리고 저는 아무런 교육없이 수석식이든 치륜식이든 화승식이든 모든 종류의 머스킷을 다룰 수
있고, 저같은 부류의 인간이 매일 같은장소에 몰려드는 5,000명중에 50명이 채 안될거란게
언젠가는 문제가 될 거라는 것도 알지만,
많은 대학생들은 지금 당장의 절박한 사정들과 훌륭히 맞서고 있고, 교양서를 읽지 않는다거나
주류 소비량이 많은 편이라거나 하는 결점(?)들은 그저 그들의 잘못으로 돌리기에는 너무 우주적인 이야기 같습니다.
그냥...현장(?)에 있는 사람으로서 보기에 그렇다는 얘깁니다.
Commented by laystall at 2007/10/20 13:34
이르 /
1. 주욱 보고도 이해가 안 가셨다면 저 이상 분명하게 말할 도리가 저한텐 없네요.

2. 제가 방화라 칭한 글들의 주 요지를, 다시 말해 '책 대하는 법 밖에 모르는 사람들'이란 따위의 말들을 '책 읽는 애들이 소통방법 개선하면 화목하게 될 테니 그 아니 좋겠는가'로 읽으셨다면 참 관용 넘치는 해석이네요. '제가 쓴 글에서 언급했던 그런 사람'이 누군지 전 알 길 없고, 이르님 사고관이 어떤지도 이르님 글 보고 명확히 감이 안 잡히는데, 진짜 글이 난삽해서 사실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네요.

3. 그니까 대학생 교양부족의 한 근거가 될만한 풍경이라 생각하기에 ALBINO님의 포스팅을 링크해두었는데, 그게 이해 안 가시면 난감. 이녁님이 이르님 덧글란에 무어라 썼는지 찾아보시라는 데에는 그냥 참 난감합니다.

4. 배려는 일방통행이 아니죠.

비공개 /
비공개 덧글 중 어느 분께서 '넘쳐나는 피해의식'이라 말씀하셨는데, 그 표현이 아주 절절하네요.

비공개 /
네. 그야말로 '짜장면 맛있었다'라는 글이 이오공감 뜨면 '요즘 짜장면 맛이 아주 만족스럽진 않더라'는 글에 붙어서 '혀 꼬인 사람들ㅋㅋ'. 제대로 읽을 맘이 없거나, 감정에 못 이겨 저 읽고 싶은 부분만 읽고 왜곡하거나, 제대로 읽지 못하거나 그런가봐요. 그들은 혹시나 이 공간 내에서는 '그래도 된다'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책임감이 없고, 깊이 생각하질 않고요.

비공개 /
네.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류시 /
네. 이녁님의 글은 낚시를 의심할 정도고 '소통할 이가..'는 굳이 대립각을 세우지 않은 글이었지만 쌈 구경 좋아하는 애들은 한심한 말들로 싸움을 부추기네요.

묻지마세요 /
교양서 안 보는 거 대학생 잘못이라 탓한 적도 탓할 생각도 없수. 다만 '나 별로 안 무식하다'고 말한다면 '무식은 하다'고 말한 것 뿐이우. 그거 제대로 아는 것만해도 중요한 일이우.
Commented by 이르 at 2007/10/20 15:35
헐. 결국 님의 말은 제 글은 난삽해서 뭐라 말하는지 모르겠고 내 글을 보고도 이해가 가지 않는 다는건 네가 난독증이라 대화가 통하지 않는다 이거죠? 그리고 3번에서 이녁님이 본인의 포스팅에 단 댓글이라고 했는데 왠 제 덧글란에 무엇을 썼는지 찾아보라 했다는건지. 제 답글을 제대로 읽어보시긴 한건지 의문스럽네요. 더이상의 대화 자체가 무의미하군요. 아니 이미 예전부터 무의미했던것 같네요. 아무 말 안하겠습니다. 좋은 주말 되시길 바래요.
Commented by laystall at 2007/10/20 15:46
이르 /
아. 그거 제가 잘못 읽었네요. 미안합니다. 근데 스스로도 말씀하셨듯이 이녁님 말씀이 전체적으로 좀 난삽하다고는 저도 생각해요. 그래서 이르님 글에서 뜻을 읽어내기 헛갈리고 번거롭긴 했습니다. 난독증이니 뭐니 부러 그런 감정/도발적인 말은 가급적 안 하는 편이 좋겠지요. 마냥 위선 떨잔 게 아니라, 올바른 논의에 필요없는 감정 다툼은 대화에 도움 될 바 없단 소립니다. 굳이 그리 듣고 싶으시다면 바로 그런 점이 제가 비난하는 방화자의 모습이라고 부연해두고 싶네요. 제가 실지 이르님에게 좀 틱틱거리긴 했는데, 그건 제가 대화 상대를 '님'이라 부르는 이들을 싫어하는 것에 기인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좋은 주말 되시고, 맘 상한 곳 있다면 푸셨음 좋겠네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 다음 페이지 >>